본문 바로가기

좋은교사운동 이야기

북유럽 교육을 보며 한국 교육의 미래를 그린다


북유럽 교육 탐방을 떠나며

1월 10일부터 22일까지 좋은교사운동 소속 선생님 34명과 함께 핀란드, 덴마크 교육을 둘러 보기 위해 떠납니다.

개인적으로 핀란드 교육은 2009년 1월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좋은교사운동 소속 선생님들로만 팀을 구성해서 떠난다는 것이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여행이라는 것은 어디를 가느냐도 중요하지만 누구와 같이 가느냐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눈으로보고 귀로 듣는 것 외에도, 우리가 보고 들은 것을 함께 나누는 과정을 통해 그 나라 교육이 그런 모습으로 존재하게 된 배경과 철학을 되새기고, 우리 교육에 적용할 점을 찾는데 매우 유익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교육이 한국에 너무 많이 알려진 것에 비해, 그리고 어느 정도는 실제보다 좀 더 과장된 면도 있는 반면, 덴마크 교육은 한국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0년 공교육의 역사와 아울러 공교육과 대안교육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이 교육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많습니다.

잘 보고 돌아와서, 보고 듣고 생각한 것을 소상하게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핀란드 일정 개요

 

1월 10일(월)

11(화)

12(수)

오전

인천공항 출국(11:20)

유치원 방문

인문계고 방문

오후

헬싱키 도착(14:25)

숙소 짐 정리

초등학교 방문

이딸라 방문(핀란드 디자인 대학)

핀란드 도서관

자유시간

저녁

김병찬 교수 특강1

(핀란드 교육 일반)

-현지 저녁 만찬

교민 학부모 간담회

(핀란드 학부모가 들려주는 핀란드 교육)

한인교회 기도회 참석


13(목)

14(금)

15(토)

직업계고 방문

중학교 방문

헬싱키 시내 관광

청소년 센터 방문

자유시간

사우나 체험

자유시간

점심식사(한국식당)

헬싱키 출발(16:15)

한식 만찬

숙소별 나눔의 시간

 

김병찬 교수 특강 2

(핀란드 교사교육과 한국교육에의 시사점)

코펜하겐 도착(16:50)

숙소 도착, 짐정리


2. 덴마크 일정 개요

16(일)

17(월)

18(화)

19(수)

교회 이동(전철)

코펜하겐 시내 관광

 점심 식사

A:숲 유치원

B:공립기초학교(초중)

A:공립기초학교

B:인문계고

A:사범대(자유학교)

B:스포츠, 체조 고등학교

예배

교민특강1

A: 사범대(교사양성)

B:사범대(유치원,사회 교육 양성)

A,B: 애프터스쿨(자유기숙학교)

A:자유 초중학교(프리스쿨)

B:애프터스쿨(자유기숙학교)

오덴세 숙소 이동

저녁 식사

브리핑,모둠편성

나눔의 시간 / 내일 모둠 재편성

나눔의 시간 / 내일 모둠 재편성

나눔의 시간 / 내일 모둠 재편성

20(목)

21(금)

22(토)

A:교육자료센터

B:근로자교육센터

오덴세에서 코펜하겐으로 이동

인천공항 도착(09:15)

A,B:안데르센 박물관

A:디자인 학교

B:쇼핑,자유시간

코펜하겐 출국(13:15) 22명

헬싱키 도착(15:50)

 

나눔의 시간 및 교수님 댁 방문

헬싱키 출발(17:30)

 


3. 핀란드 세부 일정

1) 1/10 월요일

   14:25           헬싱키 공항도착 예정

   16:00           호텔도착

   17:00~18:00    저녁 식사(멕시칸 식당)

   19:00-21:00    김병찬 교수님 강연(호텔 회의실 사용)

     

2) 11일 화요일

   09:30-11:10        유치원방문(초등학교와 붙어 있음)

   11:15-11:45        초등학교에서 점심식사

   12:30              초등학교 교장선생님 발표 및 교실 방문 (두 학교로 나누어 방문)

   14:30-16:00        이딸라 방문 관광(그릇제품 OUT LET) 핀란드 디자인 대학교

   17:00- 19:00       현지식 저녁 식사 후 호텔로 이동

   19:00-21:00        한국 학부모들과 간담회(호텔 회의실 사용)

             

3) 12일 수요일

   09:30-12:00       인문계고등학교 방문

   12:00-12:45       고등학교에서 점심식사

   13:30-15:30       도서관 방문

   15:30-17:30       호텔로 이동하여 휴식 개인별 자유 시간

   17:30~            저녁 식사(중국 식당)

   18:30-20:00       한국교회 기도회(지하철 이용)

   20:00~            호텔로 이동하여 휴식


4) 13일 목요일

    09:30-12:00       직업고등학교

    12:00-12:45       직업고등학교에서 점심식사

    13:30-14:30       청소년 센터 방문

    14:30-18:00       호텔로 이동하여 휴식 개인별 자유 시간

    18:00~19:00       저녁 식사(한국식당)

     


    

5) 14일 금요일

   09:30-12:00      중학교 방문

   12:00-13:00      중학교에서 점심식사

   13:00-15:00      핀란드 자연 체험(산책)

   15:00-16:30      스모그 사우나

   16:00-17:30      호텔로 이동하여 휴식 개인별 자유 시간

   17:00-18:30       저녁식사(중국식당)

   19:00-20:00       김병찬 교수 특강2(덴마크 교사교육)

   

6) 15일 토요일

   09:00-12:30      헬싱키 시내관광

   13:00 -          점심식사 (한국식당)후 공항으로 이동, 체크인

   16:15            덴마크로 이동 

- 시내관광 : 암석교회,우스펜스키 사원(러시아정교), 원로원 광장, 대성당, 마켓광장, 시벨리우스 공원   


4. 덴마크 세부 일정

1. Sunday 16th of Jan.

 1) Afternoon : Bus transport from Korean church to Odense by bus.

 2) Evening : Meal and talk on/explanation of program, choice of next day’s places of visit.


2. Monday 17th of Jan.

1)Morning:
Group A. : Children’s centre trekanten (“Triangle”) – Forest kindergarden.                        
Group B.:  Hunderup-skolen, – a public local district children’s school in Odense                           (1st to 9th grade)           

2)Afternoon:
Group A. University college “Lillebaelt” – Teacher training college.
Group B. University college “Lillebaelt” – Education for kindergarden/free                                 time children’s guide/social pedagogue

3)Evening: Evaluation/exchange of impressions/discussion of the day’s events,                   choice of next day’s places of visit.


3. Tuesday 18th of Jan.  

1) Morning:
Group A.: Nordagerskolen, – a public local district school in Ringe(town                                       20 km.s from Odense)
Group B. Midtfyns Gymnasium: Upper secondary educational institution                                       for youngsters of 15 – 19 years.

2) Afternoon: Group A and B.: Folk High school for adults and Afterschool/continuation/boarding school for youngsters of 14-18.


4. Wednesday 19th of Jan.

1) Morning:
Group A.: The Free Teacher Training College: Private University for                                           education of teachers.
Group B.: Ollerup Sports and Gymnastics Folk High School.

2) Afternoon:
Group A.: Enghaveskolen,- private Free school for children 1st – 9th                                           grade.(Not yet confirmed! )
Group B.: Continuation-/Afterschool – Boarding school for youngsters                          
of 14 – 18.


5. Thursday 20th of Jan.

1) Morning:  Group A.: Centre for educational materials.

              Group B.: Centre for Labour market education (Not yet confirmed!)

2) Afternoon: Group A and B: Hans Christian Andersen museum.

             Group A. : Design school of Odense. (Not yet confirmed!)

             Group B. : Free time for shopping/looking at town or going to other museums ?

3) Evening: Bus-ride to Nr.Lyndelse, supper at restaurant, final discussion/evaluation at home of Tove & KKAegidius. (Evenings of Tuesday and Wednesday: Like evening of Monday.)


6. Friday 21st of Jan. Morning: Departure for Copenhagen airport.


5. 우리가 관심있게 보려는 것들

연번

대영역

소영역

담당자

1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정의 수준과 내용- 인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송하영

평가 방식, 절대 평가 기준 설정과 적용 방법

김덕경, 김협섭,  김효수

일제고사의 방식, 성적표 양식

김덕경, 김협섭,  김효수

수행평가

박준영

2

공교육 체제

사립학교, 자율학교에 대한 정부 지원 기준

김진우

사립학교, 자율학교 지원과 인가 방식

김진우

3

책무성

교원평가나 그와 비슷한 기제

김진우, 김수희

학교 평가의 방식

김진우, 김수희

4

기독교 교육

기독교교육(종교교육)의 실현 방식과 종교의 중립성에 대한 이해 방식

이석환, 김동현, 김효수

기독교학교의 운동

이석환, 김동현, 김효수

그룬트비히와 콜의 신학적 영향

이석환, 김동현, 김효수

5

학교와 지역사회

학교와 지역의 협력체제

박은지

6

학습부진아 지원 체제

학습부진아 지원 체제

김애희, 김형일, 최은혜, 조희은

특수교육

김애희, 김형일, 최은혜, 조희은

7

의사소통 

구조

 교사 간 소통구조

김애희, 김형일, 최은혜, 조희은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구조

김애희, 김형일, 최은혜, 조희은

학생들과의 소통 구조

김애희, 김형일, 최은혜, 조희은

8

교사 양성과 임용 구조

교생실습

김종훈

9

학교 교칙

문제 행동 발생시 대처 방식

김덕경

10

학교 축제와 동아리

학생 자치 조직

송칠섭

11

진로 교육과 입시교육

대입 제도

 

직업 교육, 진로교육

송하영

12

학교 건물

디자인과 구조

최혁준, 임지호, 김수희, 조현경

교과 교실, 교무실

최혁준, 임지호, 김수희, 조현경

13

도서관과 독서교육

도서관과 독서교육

박은지

14

교과 교육

수업방법론

박준영

교과서, 숙제

최지영, 김남경, 조현경, 김형태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이야기 교육

손경춘

음악 체육 미술 교육

김수희, 박희경

영어교육

오정하

사회과 교육

김효수

15

교장 제도

교장 제도

김덕경, 김현섭

16

교사 잡무와 행정 체제

업무 배분

정철모, 김효수

교사가 기획해야 할 일

정철모, 김효수

교사 근무 시간과 하루 일과

정철모, 김효수

17

선택형 교육과정과 교사 수급 문제

선택형 교육과정과 교사 수급 문제

김영생, 한준호

18

학생들의 하루 일과

조회, 청소

모회정, 조성현, 강지은

19

학생 문화

놀이 문화

모회정, 조성현

일탈 행동

모회정, 조성현

20

교사단체와 교사운동

교육개혁의 이슈들

정병오

21

학생 자치

학생 자치

송칠섭

22

무학년제 운영

무학년제 운영

김영생, 한준호, 김덕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