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을 위한 기도

자녀의 수능과 대입을 앞둔 학부모의 기도


자녀의 수능과 대입을 앞둔 학부모의 기도

하나님, 저와 배우자를 통해 주신 당신의 사랑하는 자녀가 여기 있습니다. 돌아보면 이 아이가 잉태되는 순간부터 출산과 양육의 모든 순간순간이 당신의 은혜의 손길 아래 있었습니다. 주께서 이 아이를 모든 질병과 안전의 위협으로부터 지켜 주셨고, 거친 세속주의의 물결 가운데서도 아이의 영성과 인성을 지켜 주셨고, 질풍노도와 같은 사춘기 가운데서 부모로부터 건강하게 독립하여 여기까지 자라 왔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저는 하나님 앞에서 심히 부족한 부모입니다. 때때로 이 자녀가 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임을 잊고 제 힘만으로 자녀를 키우겠다고 발을 동동거렸던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하나님은 부모로서 부족한 저의 모습을 아시고, 저의 허물과 부족함을 당신의 충만한 은혜로 채워 주셨습니다. 당신은 저를 통해 아이에게 역사하기도 했지만, 더 많은 경우 아이의 영혼 속에 직접 다가가 말씀하시고 아이로 깨닫게 하시며, 아이의 마음속에 부모를 이해하고 용서하는 마음을 심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이 아이, 여전히 부족함이 많고 앞으로 자라야 할 영역이 많은 아이지만, 그래도 저의 부족함을 뛰어넘어 여기 이 자리까지 와 있게 하심을 인해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오늘 대한민국의 언론과 제 주변의 모든 이웃과 친척들은 수능 성적이, 그리고 이어지는 대학 입시 결과가 인생을 좌우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하나님, 저는 수능이든 대입이든 그것이 아무리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그것 역시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 아래 있음을 믿습니다. 하나님은 수능 점수와 대입 결과를 뛰어넘어 아이를 인도하시며, 아이의 삶에 함께 계셔 가장 좋은 곳으로 인도하시는 분임을 믿습니다. 제 인생이 그러했듯 아이의 인생도 하나님의 은총의 영역에 속해 있으며, 그 은총이 아이를 지배할 것을 믿습니다.

 

그러하오니 하나님, 수능 시험을 앞둔 이 아이의 마음속에 당신의 평화와 믿음을 심어 주십시오. 아이가 수능 시험 대비 마지막 공부에 임할 때 더 이상 후회할 것이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 공부에 임하게 하시고 이 기간 동안 건강과 집중력과 효율성을 더하소서. 수능 시험이 내 인생을 좌우한다는 그 무거운 부담감을 덜어 주옵소서. 오히려 수능 시험도 지금까지 나를 인도해 오신 하나님이 이후 내 인생을 인도해 가시는 하나의 작은 도구이자 과정이라는 확신을 주소서.

 

수능 시험 이후 아이의 대학 입시 과정 가운데 함께하옵소서. 혹 아이의 수능 성적이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 역시 하나님의 손안에 있음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아이를 격려하게 하소서. 모든 대입 과정 가운데서 부모가 아이의 인생을 좌지우지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제할 수 있게 하시고, 이 과정에서도 하나님께서 아이에게 직접 말씀해 주시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리며 아이와 대화를 통해 이 과정을 잘 밟아 가게 하소서. 이 모든 과정 가운데서 아이가 학벌주의와 대학 서열주의에 갇혀 자신을 제한하며 연약해지기 쉬우니, 하나님 부모인 제가 먼저 학벌주의와 대학 서열주의라는 결정론을 뛰어넘어 아이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과 작은 일에 충성한 자에게 큰일을 맡기는 하나님의 법칙을 아이에게 잘 제시할 수 있게 하소서.

 

하나님, 제가 아이의 대학 진학과 함께 아이 교육에 대한 수고와 마음의 부담을 놓아버리는 무책임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동일하게 아이의 대학 공부와 취업과 결혼의 과정까지 염려를 놓아 버리지 못하고 끝까지 따라다니며 간섭하고 주관하려는 믿음 없음에 빠지지 않게 하소서. 오히려 자녀로부터 한발 떨어져 자녀를 위해 기도하기를 멈추는 죄를 범하지 않도록 마음의 긴장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나그네 인생길을 함께할 믿음의 동반자로서 여기며 더 깊이 교제하며 함께 자라 갈 수 있게 하소서. 그리하여 이제 자녀와 함께 성장하며 믿음의 유산을 함께 이어받는 자리로 나아가게 하소서.